MENU
경관공학 (전문건설업)
Urban Technician
경관문화공학전공에서는 경관과 관련된 전문건설업체(일명 단종업체)에서 필요한 이론과 시공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목조건축, 인테리어, 금속구조물창호, 미장방수조적, 포장, 지붕판금, 도장(페인트), 석공사, 조경식재, 조경시설물설치, 그리고 시설물유지관리업체에 취업해서 시공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목조건축이나 석공사의 경우는 문화재수리 전문가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도시공학부는 전문건설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 전문기술인력을 초빙교수나 겸임교수 자격으로 초빙해서 현장밀착형 실습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서 4학년 졸업예정자들은 그 겸임교수가 근무하는 회사에 취업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2016년 6월 기준으로 익산시에는 219개의 전문건설업체가 있고, 전북에는 2,195업체, 전국적으로는 38,549개 업체가 있기 때문에 취업기회가 매우 넓습니다.
자격증으로는 토목기사, 건축기사, 전문건설업별 기능사, 문화재수리기능사가 있습니다. 전문건설업의 경우 1일 8시간 정규 근무만으로도 상당히 높은 시공 인건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분야에서 5년 이상 계속 경력을 쌓아가면 시공재료와 시공기술 전반에 걸쳐 숙련기술자가 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현장관리(경영) 능력까지 갖게 되면 이후에는 본인이 직접 창업할 수 있습니다.
전문건설업은 최소 2~3억원의 자본금과 기술인력 2~3명만으로도 회사를 설립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창업이 쉬운 편입니다. 학과의 동기들과 선후배간에 공동창업을 한다면 자본금 마련이나 기술인력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공동창업이 매우 유리합니다.